본문으로 바로가기



「ReShade」는 각종 그래픽 효과를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입니다. 「SweetFX」의 기능을 세분화하고, 전문화시켜 사용자가 직접 텍스처, 렌더링 등의 그래픽 효과를 커스텀 할 수 있습니다. 안티앨리어싱, 색감 조절, 광원 효과, 필터 등등 다양한 효과를 지원하며 사양도 많이 타지 않습니다. 때문에 사양 대비 좋은 그래픽 향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막강한 툴입니다.


다운로드 링크: https://reshade.me/


1. Download 버튼 클릭한 후 실행 파일을 받습니다.



2. 다운로드 받은 ReShade_Setup 파일을 실행합니다.



3. Select game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게임이 설치되어 있는 로컬 폴더로 이동한 후, 실행 파일(.exe file)을 선택합니다.



5. 게임의 지원 Direct 버전을 선택합니다. 보통 'Direct3D 10+'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6. 예(Y)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사용하고자 하는 효과를 체크,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처음 사용자는 모두 받은 후 어떤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Succeedded!'가 뜨면 정상 설치된 겁니다.



9. 설치 완료 후, 게임 로컬 폴더에는 총 3개의 파일이 생성됩니다. 나중에 ReShade를 삭제하고 싶다면 아래 보이는 3개의 파일을 삭제하시면 됩니다.


※ 추가적으로 로그 파일(dxgi.log)과 생성했던 프리셋 파일(preset.ini)도 삭제해 줍니다. 그럼 총 5개의 폴더 및 파일을 삭제해야 ReShade가 깨끗이 제거된 겁니다.



10. 게임 실행 후, 화면 상단에 아래와 같은 그림이 뜨면 정상적으로 적용된 겁니다.



11. Shift + F2 키를 누르면 ReShade 초기 설정 창이 뜹니다. Continue 버튼을 클릭한 후, + 버튼을 눌러 ReShade 프리셋 파일을 생성해 줍니다.



12. 프리셋 파일 생성 후, 최종적으로 Finish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부터 적용시킬 효과 및 세부 설정은 이 화면에서 수행하시면 됩니다.



13. Settings 설정 창입니다. 편의를 위해 ReShade 효과 ON/OFF 단축키 설정을 해줍니다. 저는 'Shift + F3'으로 설정해주었습니다.



자 이제 ReShade를 사용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직접 효과를 적용하셔도 좋고, 다른 사용자들이 공유하고 있는 프리셋을 적용하셔도 좋습니다.


프리셋은 「SweetFX Settings Database」에서 해당 게임을 검색한 후 마음에 드는 프리셋을 고르시면 됩니다. (적용시키기 전에 해당 프리셋의 설명문을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특정 온라인 게임(배틀그라운드 등)에서 ReShade를 악용하여 상대방보다 우위를 점하는 등 게임의 공정성을 저해하는 행위는 밴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특정 게임을 제외한 대부분의 게임은 ReShade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