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간단한 녹 제거 방법

 

 

녹이 생기는 이유는?

 

녹은 화학적 변화에 의해 금속 표면에 생긴 금속의 산화물입니다. 철 성분이 산소와 결합한 결과물이 바로 '녹'인데 철이 물 속에 들어가면 산화반응이 일어나서 녹이 슬게 되는 것입니다.

 

간단한 녹 제거 방법은?

 

1. 케찹

 

 

토마토에 함유된 성분 중에 '라이코펜'이라는 물질의 유기산이 녹을 제거하고 산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게 되어 녹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케찹을 녹슨 부위에 바르고 10분 정도 방치한 후에 지워주시면 깨끗하게 녹이 제거가 됩니다.

 

2. 콜라

콜라는 약산성 물질로, 콜라에 함유된 성분 중에 '시트르산'이 함유 되어 있는데 이것이 산화된 부분의 산소와 반응하면서 이 산소를 제거하는 원리로 녹이 제거가 됩니다.

 

3. 치약

 

가정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 중에 치약이 있는데요. 직접 사용해본 결과 왠만한 녹들은 아주 깨끗히 제거가 됩니다.

 

4.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녹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신 베이킹소다를 가열하면 이산화탄소를 방출하고, 탄산나트륨이 되는데 이 탄산나트륨은 강알칼리성 물질로 녹제거가 더 잘됩니다. 또한 연마 작용이 없어 스테인리스 제품에 안전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단, 베이킹파우더랑 베이킹소다랑 햇갈리지마세요~!

 

5. 식초

 

 

식초[시트르산] , 구연산 또는  인산이 들어 있으므로 그 성분이 녹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산속의 수소성분과   철속에 산소가 만나 물이 되므로  녹이 없어지는 것입니다.